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소변, 눈물보다 깨끗한데… 그래도 손 씻어야 하는 이유

by 희망H 2022. 4. 7.
 

소변, 눈물보다 깨끗한데… 그래도 손 씻어야 하는 이유

 

 

화장실에서 용변을 본 후 손을 씻는 것은 이제 당연한 상식이 됐습니다. 특히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손 씻기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귀찮다는 이유로 화장실에 다녀온 후 손을 씻지 않는 사람이 적지 않습니다. 감염병 예방뿐 아니라, 자신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화장실에 다녀온 후에는 반드시 손을 씻어야 합니다.

 

 

건강한 사람의 소변은 생각보다 깨끗합니다. 오히려 전문가들은 신체의 다른 분비물인 눈물·콧물·침·대변보다 훨씬 깨끗하다고 말합니다. 소변은 90% 이상이 물로 구성돼 있고, 이 밖에 요산·아미노산·무기염류가 조금씩 포함돼 있습니다. 콩팥이라는 고효율의 여과장치를 통과해서 나오기 때문에 소독된 물처럼 아주 깨끗한 상태입니다.

 

 

📌'이것'이 관절염 증상 완화에 효과적

 

'이것'이 관절염 증상 완화에 효과적

'이것'이 관절염 증상 완화에 효과적 카레 요리에 주재료로 사용되는 강황(Tumeric). 이에 함유된 커큐민(curcumin) 성분이 관절염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

gggffr.tistory.com

 

소변이 그렇게 깨끗하다면, 왜 손을 씻어야 하는 걸까요? 갓 나온 소변은 무균 상태이지만, 체외로 배출되는 순간 세균이 번식하기 시작합니다. 소변의 10%를 차지하는 아미노산 등은 세균이 좋아하는 먹잇감입니다. 특히 소변이 변기에 맞고 튀어 손에 묻으면 손은 더욱 심각한 세균의 온상이 됩니다. 변기에 남아 있는 소변 찌꺼기에는 이미 세균이 상당히 번식해 있기 때문입니다. 소변을 볼 때 소변이 절대 튀지 않았다고 생각해도, 자기도 모르게 미세하게 묻어 남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소변을 보지 않고 화장실을 이용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래도 반드시 손을 씻어야 합니다. 소변이 튄 변기, 물 내림 스위치 등에서 번식한 세균은 사람의 손을 타고 화장실 문손잡이, 거울, 수도꼭지 손잡이 등에 쉽게 전해지기 때문입니다. 특히 공중화장실에 많은 황색포도상구균은 패혈증, 중증 피부감염, 세균성 폐렴, 식중독 등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댓글